블로그 이미지
시사IN 기자, 여행감독 1호, 재미로재미연구소 소장. 이메일 gosisain@gmail.com 트위터 twitter.com/dogsul 페이스북(페이지) facebook.com/kojaeyoul 독설닷컴

Category»


Archive»

Notice»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tatistics Graph

박종우 독도 세리머니 문제삼는 IOC에 이렇게 대응해야!!!

달콤 살벌한 독설 | 2012. 8. 13. 08:48 | Posted by 소셜미디어의 촌철살인마 독설닷컴


박종우 독도 세리머니 문제삼는 IOC에 이렇게 대응해야!!!



박종우의 독도 세리머니 징계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올림픽위원회가 논박을 잘 해야한다. 일본땅을 우리 땅이라고 주장하면 정치적이겠지만 독도은 원래 우리땅이다. 독도에 대한 표현이 정치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해야 한다. 


가장 정치적인 행위는 그 행위가 정치적인 행위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하는 일이다. 방송사에서 가장 정치적인 인간들은 정치적인 연예인이라며 출연을 금지시키는 판단을 하는 인간들이다. 이런 인간들에 대처하는 방법은, 고로 정치적이어야 한다. 



1) 일본이 독도 침탈을 위해 쓰는 프레임은 '분쟁지역화' 프레임이다. 이 프레임에 맞설 대항마는 '기정사실화' 프레임이다. 박종우의 독도 세리머니나 MB의 독도방문을 '기정사실화' 프레임을 위한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 왜 분쟁지역인지 되물어야 한다!


(박종우 선수가 우발적으로 벌인 일이라고 해명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고, 투 트랙으로 가야 한다. 이런 것을 문제 삼는 것에 대해서도 문제 삼아야 한다. 뒤에 지적하겠지만 더 정치적인 일본 제국주의 상징인 '욱일승천기'는 문제삼지 않고 이런 것을 문제 삼는 것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서 우리 선수들의 표현의 자유를 확보해 주어야 한다.)



2) 박종우의 독도 세리머니와 MB의 독도 방문은 상호 알리바이로 활용해야 한다. MB의 독도 방문은 독도 세리머니의 비정치성을 증거하는 알리바이다. 그리고 독도 세리머니는 기정사실화의 에피소드로 활용해 일본의 '분쟁지역화'를 뛰어넘어야 한다.



3) 우리 올림픽위원회가 박종우 독도세리머니에 대해서 움츠려 들 필요 없다. 국제올림픽위원회에 되물어야 한다. 미국인이 하와이는 미국땅이라고 하는 것이, 일본인이 오키나와는 일본땅이라고 하는 것이 정치적인 것인지. 어설프게 깨갱하지 말고 따져라!


(앞으로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문구보다 독도는 이미 우리땅임을 전제하는 문구를 개발해야 한다. 그러면 정치적 표현이라는 비판을 원천적으로 피할 수 있다. 이를테면 '독도는 대한민국의 가장 매력적인 섬'이라고 하든지 해서... 이 부분은 논의가 필요할 듯)



4) 국내 올림픽위원회가 국제 올림픽위원회에 박종우 독도 세리머니에 대해서 답할 때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독도를 분쟁지역이라는 전제를 인정하는 것이다. 분쟁지역이 아닌 기정사실인데 왜 문제삼냐는 것을 역으로 되물어야 한다.



5) 비교하자면 '동해 표기'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가 '분쟁지역화'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것은 이미 일본해 표기가 '기정사실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분쟁지역화' 해서 상황을 반전시켜야 한다. 하지만 독도는 다르다. 영토의 문제라 더 중요하다.



6) 일본 선수들이 욱일승천기를 새긴 유니폼을 입은 것은 독일 선수들이 나치 마크를 새긴 유니폼을 입은 것과 마찬가지다. 우리나라 올림픽위원회도 이를 국제올림픽위원회에 제소해야 한다. 국제올림픽 위원회가 이에 대해 문제 없다고 한다면 또 하나의 정치적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다. 명심하자,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다.



7) 걱정되는 것 하나, MB의 독도 방문과 박종우의 독도문제로 인해 일본의 '독도 분쟁지역화' 전략이 날개를 달았다. 그 후가 중요하다.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했다는 것은 항공모함의 기수를 틀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아니면 말고식으로 나오면 일본의 '분쟁지역화'만 도운 꼴이 된다. 이명박정권이 독도 '기정사실화'를 밀고 나갈 뚝심과 섬세한 로드맵이 있을지 우려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itirou 2012.08.13 1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日本人が沖縄には日本の領土だということが政治的なのか"
    明らかに政治的です。もしそんなことを日本でしたら、スポーツに政治問題を持ち込んだとして批判されます。なぜ政治的でないと考えたのか理解できないです。
    そして聞きますが、"対馬は日本の領土だ"とするセレモニーを日本の選手が日韓戦行ったとしたらどう思いますか。政治的なパフォーマンスだと思いませんか。

    • Korea 2012.08.14 2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いや。そうは思わない。
      むしろなぜ政治的であると考えていることを聞きたい。

      もし、米国が"沖縄はアメリカの領土だ"と引き続き主張したら日本人たちはどうするのか。

      "うん、沖縄はアメリカの領土だ"と認めるのか。

      沖縄は日本の領土であるように、独島が韓国の領土であることは明白な事実だ。

      それでも、日本はずっと韓国の領土である独島を"竹岛"と呼んで、日本の領土だと主張している。

      だから、どのような韓国人が"独島は韓国の領土"という事実を知らせたくてplacardを作っただけで、Mr.Parkは観客席にいた韓国人が渡したplacardを持っただけだ 。

      いつから真実を言うことは政治的発言になったか。

      日本人がMr.Parkの行動を政治的であると規定して問題にするなら日本の体操選手たちが日本帝国主義の象徴である"旭日旗"のユニフォームを着たことをまず問題視しなければならないことないか。

  2. 하모니 2012.08.13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가장 어려운건 하필 왜 독도? 서울도 제주도도 부산도 아닌 왜 독도인거냐?
    라고 물으면 뭐라고 답해야 하나요?

  3. 솔로중령 2012.08.13 17: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욱일승천기도 문제삼아야합니다.
    런던올림픽에 관중이 욱일승천기를 입고 나온것을 영국인들이 대수롭지않게 여기는데
    그건 아시아에서 열린 올림픽에 영국팀이 경기할때 관중으로 온 동양인이 나치를 입고 온거와 똑같습니다.

  4. ㅎㅎㅎ 2012.08.13 17: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미국사람이 하와이, 알라스카, 괌을 미국땅이라는 피켓 들고 다니는 거 본 적 있나요 도대체 이건 무슨 논리임??

  5. 욱일승천기가 왜 문젤까요? 2012.08.13 19: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병에다 어떤 글자를 적어놓냐에 따라 그 안에 든 물을 얼렸을때의 얼음결정이 달라진단.. 그런 실험결과를 아실 겁니다. 책으로도 나오고.. 암튼, 유명한 실험이었으니까 말이죠!
    이걸 [관찰자효과]라고 그랬던 거 같은데 암튼...

    암튼, 저 욱일승천기가 문제인 것이, 단순히 일본이 과거를 사과, 사죄, 반성하지 않는다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그 깃발자체가 풍기는 [침략기운] 때문입니다!
    위에서 물병에 어떤 글자를 붙이냐에 따라 얼음결정이 달라지듯, 그 어떠한 문양이나 말등등의 결과물이나 자연물은, 그에 상응(?)하는 [기운]이 스며있단 얘기!

    안그래도 저 욱일승천기는 일본인들이나.. 일본군대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이 막강할텐데, 그에 보태어 [침략기운]까지 스멀스멀 내뿜고 있다면야 진짜 문제가 되지 않겠냔 말씀!

    아시다시피 걔네들은 결코 과거 잘못에 대해 반성과 사죄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 가운데 저런 침략기운을 내뿜는 깃발을 지금도 군기로 쓰고 있단 것이죠!
    그렇기에 우리가 죽자사자 저 깃발을 없애는데 힘을 쏟아야하는 이윱니다.
    반드시.. 언젠가는 저 깃발기운에 의한 전쟁이 벌어지고야 말테니까요~

  6. 2012.08.13 2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림픽은 모두의 화합을 위한 자리이다.
    그래서 정치색을 띠면 안되는 것으로 이것을 우선 이해해야 하는데 이것을 인정 못하니,, ㅉㅉ
    결국 애국이라는.. 미명의 안경을 벋어버려야,,
    답답한 사람들아 ! 그곳은 애국을 부르짓는 장소가 아니라네,
    너도나도 애국하면 감정이 잃고,감정이 고조되면 싸우게 되고, 싸움이 격하게 되면 끝네 죽음으로,, 이러한 것을 뛰어넘기 위한 화합의 자리, 그래서 정치색을 철저히 경계하는것을 정녕 모른단 말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