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시사IN 기자, 여행감독 1호, 재미로재미연구소 소장. 이메일 gosisain@gmail.com 트위터 twitter.com/dogsul 페이스북(페이지) facebook.com/kojaeyoul 독설닷컴

Category»


Archive»

Notice»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tatistics Graph

걸그룹 2차 한류의 지표, '소녀시대 지수'를 아시나요?

B급 좌판 위원회 | 2010. 9. 29. 06:53 | Posted by 소셜미디어의 촌철살인마 독설닷컴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데이터로 ‘걸그룹 한류’의 전파 정도를 알아보았다. ‘걸그룹 한류’의 기준은 지금까지 관련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7337만명의 조회를 기록한 소녀시대로 삼았다. 소녀시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걸그룹 인기를 이끌었다. 1000만명 이상 조회한 유튜브 동영상이 세 편(<지(Gee)> 2255만명, <오(Oh)!> 1950만명, <런데빌런(Run Devil Run)> 1029만명)이나 되었다(9월12일 기준. SM엔터테인먼트 전체로는 1억9000만명). 

비교 대상으로는 빅뱅과 함께 찍은 <롤리팝(Lollipop)>이 1856만명을 기록한 2NE1과 비공식 동영상이 3800만 조회 수를 기록한 원더걸스를 선정했다(공식 동영상 <노바디(Nobody)>의 경우 1564만명). 2NE1은 <아이돈케어(I don’t care·1277만명)> <파이어(Fire·1242만명)>의 조회 수도 1000만을 넘었다(9월23일 기준. YG엔터테인먼트 전체로는 1억7000만명). 


1> 유튜브 조회 수로 환산한 전 세계 '소녀시대 지수' 

주) 더 정확한 지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각 국의 인구대비 유튜부 조회 수 비율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해서 산출했어야 할 것이다. 
이 정도 작업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대략적으로 나마 국가별 차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9월12일 데이터 기준이다)
전 세계 소녀시대 동영상 조회수가 곧 1억회를 넘을 것으로 보인다. 
그 시점에 더욱 정밀한 '소시 지수'를 산출해 볼 계획이다.  





2> 한국 유튜브 조회 수 '톱 10' 동영상 

주> 원더걸스 <Nobody> 조회수는 Mnet 출연 화면으로 일종의 비공식 동영상이다. 
JYP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원더걸스 <Nobody> 공식 동영상 조회수는 1575만명 정도이다. 







3> 원더걸스 <노바디> vs 소녀시대 <Gee> vs 2NE1 <박수 쳐>

주) 원더걸스 <노바디>와 소녀시대 <Gee>와 2NE1 <박수 쳐>의 전 세계 인기지도이다(위부터 아래로). 
색깔이 진할 수록 유튜브 조회수가 많은 것이다(절대 조회수가 아니라 비율이다). 
미국 공식 활동을 시작한 원더걸스의 <노바디> 보다 
소녀시대 <Gee>가 영미권에서 더 인기가 좋고, 
이보다 더 2NE1의 <박수 쳐>가 인기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남아에서는 공통적으로 인기가 좋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alms 2010.09.29 1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기자님은 기자시면서 그것도 문화부 기자시면서 IT쪽으로 발 뿐 아니라 손이 어쩌면 이렇게 빠를 수 있죠?
    이 통계는 결과를 구해 주는 곳이 따로 있나요?(발?)
    아니면 직접 API돌려서 통계 만들어 내시나요?(손?)

  2. ㅁㄴㅇ 2010.09.29 1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만 마지막 노바디 지 박수쳐의 지도색깔비교는 객관성이 없군요
    지도색깔은 뮤비공개후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한국 동남아의 지속적인 재생횟수 그리고 갈수록 재생이 뜸해지는 그외의 지역들을 고려할때 전체적으로 옅어질수밖에 없습니다
    객관성을 가질려면 뮤비공개 몇시간후의 동일시점을 기준으로 조사했어야지 저렇게 텀의 차이가 많이 나버리면 당연히 시간이 많이 흐른 영상의 조회수가 옅을수밖에 없죠
    시간이 흐를수록 케이팝팬층이 넓어진 부분은 공감하지만 근거자료가 약한게 흠이군요

    • Favicon of https://poisontongue.sisain.co.kr BlogIcon 소셜미디어의 촌철살인마 독설닷컴 2010.09.30 05: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남아 외의 다른 지역에서는 재생을 막는 것이 아니죠.
      같은 그룹의 다른 뮤비 동영상 보면 패턴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샤이니의 경우를 보면 후속곡이 영미권이 더 진하게 나옵니다.
      시간이 지나면 동남아 쪽이 진해지는 것이 아니랍니다.

  3. 소시는 삭제된게 많은데 ;; 2010.09.29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브스저작권땜에 삭제되고 2채널혐한들이 저작권신고해서 삭제되고...삭제된것들 모두 엄청난 조회수임...저기 GEE도 삭제되고 SM에서 다시 올려서 이정도 조회수기록한거삼 정확히 비교하면 소시와 비교상대없어여

  4. 잘 봤습니다만... 2010.09.29 1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소녀시대와 2NE1보다 유튜브에 대한 이해와 조회 수에 대한 의미를 먼저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뜨는 키워드를 조합하기 위한 글처럼 보여 민망하네요. ;;;;

  5. 잘 봤습니다만... 2010.09.30 0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해석을 해준 거군요... 본문에 언급이 없어 기자님 생각인 줄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