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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눈물>에 대한 표절 논란이 제기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최초 기획자인 MBC 윤미현 PD가 공식 입장을 밝혀 옮깁니다.
표절을 주장한 정승희 PD의 글 등 관련 글도 곧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 MBC 윤미현 PD


안녕하세요. 저는 [북극의 눈물]기획자이자 [아마존의 눈물]최초 기획자 윤미현 PD입니다.

지난 며칠간 벌어진 [아마존의 눈물]과 관련된 논쟁을 다시 돌아간 제작현장에서 접하고는 더 이상 침묵하고 있을 수 없다는 판단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PD는 자신의 생각을 작품으로 말해야 한다는 상식에서  벗어나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어 우선 송구스럽습니다. 하지만 그간 제작진이 흘린 땀과 노력에 대해 폄하하는 이러한 소모적 논쟁을 최초 기획자로서 정리하지 않을 수 없다는 판단이 앞섰습니다.   

‘사전조사 7개월은 나에게 아마존에 대한 정보를 빼내간 기간’이란 정승희PD의 표현은
초기기획과 사전조사를 한 기획자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입니다.
또한 단지 아마존을 다루었다고 해서 지적재산권 운운 한 부분 또한 이해할 수 없는 발언입니다.

예를 들어 북극은 저희가 ‘북극의 눈물’을 제작했지만 EBS에서 또다시 북극을 제작합니다.
저희가 방송한 그린란드의 꺄냑마을은 저희가 촬영한 다음 해 BBC에서
촬영을 해갔습니다. 작년에 BBC에서 저희에게 프로그램을 보고 싶다고 해서
보냈습니다.

또한 창사50주년 특집으로 남극을 기획확정 했지만, KBS와 SBS에서도 남극에 대한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즉 아마존이나 북극 남극은 세계의 여러 방송사들이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취재하는 지역이며, 단지 아마존을 오랫동안 제작해왔다고 해서 정승희PD에게
어떤 권리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매 촬영 때마다 허가는 후나이(브라질 원주민 보호국)의 소관이지 정승희PD의 소관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저희는 정승희 피디가 그동안 제작해서 방송한 지역을 피해가고자 노력했습니다.
그건 늦게 방송을 제작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러합니다.

저는 정승희 피디에게 묻고 싶습니다.
정승희PD가 한 어떤 제안이 저희 프로그램에 반영되었는지요.

본인이 찍어 주었다는 자바리 밸리는 BBC 아마존에서도 소개된 지역이며
이 프로그램은 KBS를 통해 이미 방송도 되었습니다. 저희팀도 BBC다큐를 보았습니다.

초기 아마존을 담당했던 장형원 피디가 만난 부분을
마치 정승희PD의 기획안으로 저희가 제작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회사가 경영의 어려움을 이유로 기획을 무산시킨 와중에
MBC스페셜팀에서 자료조사를 하고 제작비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던,
기획자인 저와 저희팀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입니다.

이하는 정승희 PD가 언급한 ‘존재감’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입니다.
최초기획자로서 그간 ‘아마존의 눈물‘시리즈를 사랑해준 시청자들에 대한 오해를 풀어드려야 하는 것이 당연한 도리라 생각해 분명히 밝혀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라건데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심정입니다.

 


1. 초기기획 상황.

장형원PD는 초기에 참여했고
아마존 기획을 예산 편성의문제로 회사가 무산시키자
특집팀을 떠났습니다.
장형원PD는 이후 아마존 기획과 무관합니다.


'사전조사 7개월은 나에게 아마존에 대한 정보를 빼내간 기간'이란 정승희PD의 표현은
초기기획과 사전조사를 진행한 저로서는 참으로 황당한 발언이자 모독이라고 생각합니다.

장형원PD와 김현철PD를 만난 사이의 시간이 그 정도여서 그렇게 표현한지는 모르겠지만
그동안 리서치 업무를 담당했던 저나 강현구씨의 노력을 정말 무화시키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2008년 9월 <북극의 눈물> 후속으로 아마존을 다루자는 제안을 했고
장형원PD가 아마존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 후 장형원 PD가 정승희PD를 몇차례 만났지만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아마존 기획이 무산되고,
결국 장형원PD가 아마존을 관두고 떠나면서
장형원PD가 정승희PD를 만나서 알게 된 정보도 같이 묻혔습니다.

장형원PD는 2008년 12월 중순 PD수첩으로 발령이 나면서
아마존에 관련된 일체의 일을 접었습니다.

초기에 장형원PD가 아마존을 하겠다고 했을 때는
아마존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던 상황이라 정승희PD의 조언을 듣고
그리고 팀의 일원으로 정승희PD를 참여시키는 것을 고려해 본 걸로 압니다.
그러나 그건 장형원PD가 아마존 프로젝트를 그만 두면서 끝난 이야기 입니다.

그 후 아마존은 제작비가 없어 회사기획에서 공식적으로 사라졌습니다.
장형원PD가 12월 초 정승희PD를 만나 부서이동을 하면서
아마존 기획에서 떠나게 되었음을 알려 드렸고 정승희PD도 이를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회사가 인정하지 않은 기획이라
PD를 발령낼 수 없는 입장이라
기획자인 제가 작업을 직접 할 수박에 없었습니다.


2.사전기획은 기획자인 제가 직접 했습니다.

기획안 작성은 장형원PD도 김현철PD도 아닌 제가 직접했습니다.
사전기획 7개월동안 ‘나를 만나 기획을 빼갔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저는 정승희PD를 만난 적이 없고
정승희PD가 방송을 통해 그동안 소개한 지역은 제게는 피해야 할 대상이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또한 기존의 프로그램과는 다릅니다.

아무리 경제가 어려워도 창사특집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저는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피디가 없는 상황에서 제작비를 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지원받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이때부터 아마존에 대한 본격적인 리서치가 시작된 겁니다.

2008년 12월부터 2009년 3월 방통위 지원까지 꼬박 4개월동안
영어리서처 강현구씨와 함께 리서치 작업을 했고
제가 2009년 3월 방송통신위원회에 낸 아마존의 기획안을 직접 작성했습니다.
방통위에 아마존의 제작비지원 신청을 하고
지원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다음에야
2009년 3월 김현철PD가 발령이 납니다.

정승희PD가 장형원PD를 2008년 가을 만나고 난 후 김현철PD가 다시 정승희PD를 만난 시점은 그게 7개월 후인가요?
그때는 이미 제가가 기획안을 완성하고 방통위에 제출을 완료한 이후입니다.
그리고 이미 김진만PD가 참여하기로 확정되어 정승희PD가 팀으로
들어올 여지가 없는 시점입니다.
 
김현철 피디가 정승희PD에게 어떤 롤을 제안할 수 있는 시점이 아닙니다.
즉 저희 스탭이 구성된 이후라 공동제작은 고려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저희 국장님의 주장이 '기존의 아마존 프로그램과
창사특집 "아마존의 눈물"이 어떻게 다르냐'여서
아마존의 눈물(초기는 그냥 아마존)의 방향은 여타 한국에서 방송된 프로그램이나
기존에 정승희PD가 제작해온 "도전지구 탐험대'와는 달라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방송에 노출이 된 지역은 피하자는 것이 저의 기본 컨셉입니다.
그래서 영어리서처와 저는 가능하면 한국에서 커버하지 않은
지역을 찾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으로 부족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지역 중 접근이 가장 용이하고
정승희PD가 촬영해온 싱구강 지역이 초기 촬영에서 배제된 것도,
기획안에서 3부에서 싱구강이 들어가지만 부족이 아니라 댐 중심의 접근을 한다는 것도
결국 정승희PD를 비롯 그동안 한국 방송을 통해 소개해온 지역은 가지 않으려 해서 입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나중에 김진만 피디가 부족담당으로 합류하면서 '아예 싱구강 지역은 가지 말자'로  결론났었습니다.

또한 저희는 기존의 아마존 프로그램들이 아마존을 낙원으로 묘사했지만
‘환경파괴와 낙원은 사실 없다’는 것이 저희 프로그램이 기존 프로그램과는
다른 차별화라고 생각합니다.

3. 자료조사 과정. 부족 선정 배경

자료조사는 주로 BBC의 아마존을 통해 기본 지형에 대해 이해했고(2008년 10월 BBC에서 아마존 방송되었음.)
survival International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아마존 부족의 현황을 파악했습니다.
(아쿤수 부족, 야노마미 부족의 현황은 이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자바리 밸리의 마티스 마루보 코루보 부족의 경우 Matses Tribal organization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된 것이고 현지 촬영 비디오테이프를 구입, 현황을 파악했습니다.

Zoe는 제가 Google에서 검색하다 일본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보고 찾아낸 부족입니다.
Zoe는 기존에 일본과 프랑스에서 한차례 촬영한 적이 있는 부족입니다.
김진만피디도 인터뷰에서 그렇게 언급했습니다.
조에족은 문명과의 접촉이 있었지만 문명에 의지하지 않고 살아가는 isolated 부족입니다.
촬영허가가 아주 어려운 지역입니다.
 
그래서 자바리밸리와 중북부의 Zoe족 부족 중심으로 컨셉을 잡았고
그러다 보니 참으로 노력에 비해 방송분은 많이 안 나온,
그러나 '집나가면 개고생'으로 방송외적인 부분으로 관심을 받은
자바리 밸리 촬영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아마도 정승희PD의 도움을 받았다면
정승희PD가 가보지 않은 이곳을 저희가 크게 생각하며 잡는 무모함을 보이지는 않았겠죠?

아시다시피 와우라 부족이 싱구강 유역 부족인데
이 부족도 Zoe족 촬영이 힘들어지자
현지 프로덕션이 들이밀어서 간 부족입니다.
싱구강 유역에서 촬영한 부족이자 정승희PD와 촬영이 겹친 유일한 부족이
와우라 부족인데 정승희PD 주장한 것처럼 정승희PD의 추천이 아닙니다.

부족과 아마존에 대한 추가 조사는 National Geographic등 외국 잡지들과 사이트를 통해
했습니다. 정승희PD의 <아마존은 옷을 입지 않는다>는 읽었지만
그 지역은 안가는 방향으로 오히려 논의되었다는 것이 맞을 겁니다.

영어리서처 강현구는 12월부터 3월 방통위 제출시한까지 꼬박 4개월동안 외국사이트와 잡지들 책을 뒤졌고
현지 프로덕션의 제작한 부족 촬영 테이프를 구해서 부족에 대해서 알아갔습니다.
매주 2회 저와 회의를 하고 취재 방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결국 아마존에 큰 세 개의  부족 클러스터에서 정승희PD가 많이 간
싱구강 유역 클러스터의 부족을 제외하고 기획이 이루어졌습니다.

4, 후나이를 통해 공식 촬영을 하게 된 배경

특히 아마존의 눈물은 창사특집이고 수출을 염두에 둔 프로그램이라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촬영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고
따라서 저희는 부족과의 개별 접촉을 통해 비공식 촬영을 하는
정승희PD의 방식을 기획자로서 결코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BBC등 방송사들이 후나이를 통해 공식 촬영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후나이에 메일을 보내고 촬영협조를 부탁했습니다.
후나이를 통해 촬영은 반드시 현지 프로덕션이 함께 해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후 현지 프로덕션에 저희가 원하는 지역에 대한 금액산정을 부탁드렸고
방통위 지원이 확정된 후 공식적인 섭외가 이루어졌습니다.

김진만 김현철PD가 몸으로 맨땅에 헤딩을 하며
'집나가면 개고생'을 한 것도 리서치를 통해 현지정보를 얻었지만
실제로 사전답사없이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냥 현장에 떨어진 거죠.

특히 부족을 촬영한 김진만피디가 고생한 것은
상상이상이었습니다.
즉 맨땅에 헤딩이라고 해서 아무런 조사가 없이 간다는 것이
아니라 조사한 것과 실제가 많이 달랐다는 이야기입니다.
그건 아마존을 촬영한 팀은 모두 이해할 겁니다.
물론 우리보다 철저한 BBC도 자바리밸리에서는 많은 고생을 했고
스탭이 아파서 실제로 후송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BBC나 NHK등 외국 방송사가 모두 후나이의 허가아래 촬영을 했고
저희도 BBC팀과 함께 작업을 한 브라질 현지 프로덕션과 일하게 된 겁니다.

정승희PD가 그동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아마존 프로그램을 나름의 방식으로
제작해온 것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의 눈물>에 대해 더 이상 흠집을 내는 것은 좌시할 수 없습니다. 그동안 목숨걸고 제작해온 김진만PD, 김현철PD에 대해서도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윤미현 PD

경력
<북극의 눈물>,<공룡의 땅>,<MBC스페셜>기획
<휴먼다큐 사랑>기획 및 연출
<아마존의 눈물>:2008년 9월-2009년 9월까지 기획

수상경력:
2OO7년 <돌시인과 어머니>-ABU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 수상
2006년 <네손가락의 피아니스트 희아>-뉴욕페스티벌 금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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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killerich 2010.02.21 1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논쟁이 일어났군요;; 음..잘 해결됬으면 합니다..
    어느쪽에 잘못이 있는지는 시간이 해결해주겠죠^^

  2. 우리 2010.02.21 15: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pd 정말로 아마존눈물 기획하면서 정대표 정보 하나없이 촬영하셨나요?
    가슴에 손을 얹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이전pd의 프로젝트가 다음pd로 넘어가면 관련자료 인수인계해주는 것을
    일반회사 6개월정도 근무한 사람이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사항인데
    참조도 안했다고 하면 누가 믿을까요?
    또 정대표가 돈을 바라는것도 아니고 여러매체에 홍보하고 방영하면서
    최소한 누구의 도움을 받았다는 말 한마디와 고맙다는 말한마디데...
    그것까지 무시하니...
    중소기업에서 개발한 아이템을 대기업에 프리젠테이션 했더니 몇달후
    대기업에서 비슷한 제품을 내놓은것과 뭐가 다르겠어요.
    중소기업이 고소하려 하자, 대기업에서 이런말을 하겠죠.
    "우리는 다른 외국제품을 분석연구해서 개발했다. 중소기업 프리젠테이션은
    개발에 아무런 도움이 안됐다"
    이런 사건을 보면서 최근에 아이티 카메라출동 사건이 머리에서 지워지지가 않네요.

  3. 어이상실 2010.02.21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명히 정피디의 표현상 실수가 있었던 건 사실이지요.
    정황이 없었든 감정적이었든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신중하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MBC의 물타기 혹은 문제의 본질에 대한 회피에 있는게 아닌가요.
    아마 MBC측에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 일정부분 논의가 있었겠지요.
    그 논의과정이 원활치 못하다보니 MBC 제작진 사이의 인터뷰 내용이 엇갈렸을거구요.
    자축의 향연에 있어야 할 시점에 이런 일이 생기니 통일된 대응이 힘들었을테고,
    그건 분노의 감정에 빠져 전선을 잘 못 선정한 정PD의 실수와 다른게 없는 겁니다.

    간단히 말하면, 정PD나 MBC나 대응과정에서 공통된 잘못은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문제(지적재산권)에 논의를 집중시키는 MBC의 대응은 치졸해 보이는 거구요.

    다른 무엇보다 황당한 것은, MBC CP란 분의 이른바 '약자마케팅'발언입니다.
    아실만한 분이, 그것도 시사교양국에 몸담으신 분이
    언짢은 기분에 휘둘려 수많은 독립PD들의 가슴에 상처가 될 만한 발언을 했는지요.
    물론, 그 대상에 독립PD들 전체를 대상 삼진 않았지만
    이번 사건과 같은 수많은 상처들을 안고 살아 가는 독립PD들의 자존심에
    모멸감을 안겨준 발언이었습니다.

    앞으로 방송시장의 미래를 본다면, 이번 사건은 많은 독립PD들이 인하우스 방송사 및 인하우스 PD들에게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방향을 결정 짓는 일인거 같네요.
    MBC 파업으로 바쁘시겠죠.. 정치적으로는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고 싶으나,
    심정적으로는 그러지 못할 수도 있단 생각이 듭니다.
    무릇, 작은 싸움도 정정당당하고 건강해야 큰 싸움도 이기는 법입니다.

    거대 조직이 지닌 유리한 시스템으로 본질을 해치지 마십시요.
    언젠간 똑같이 당할 날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요?

    • 창문 2010.02.21 2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료로 생각했던 방송사 피디들에 대한 배신감이 크긴 하겠네요

      엠비씨야 이미 유리한 여론을 업고 저작권 관련한 지지부진한 싸움만 해도 이익이겠죠...
      일반적으로 입증책임은 법적이익을 얻는쪽에 있듯이
      문제의 본질은 정피디쪽이 적극적으로 드러내야 하지 않을까요?
      정피디측에서 하루빨리 말실수등 인정할건 인정하고 싸움의 방향을 조정함이 좋을거 같은데요..

      문제의 본질을 정보사용의 유무에 관한 팩트냐 아니냐와 같은 지극히 개인적인 커리어에 관한 자존심 구도로 끌고 가는듯한 인터뷰를 보니 두쪽다 마찬가지로 보입니다.

      그리고 권력관계에 대한 투쟁이 문제의 본질이라면 정피디라는 분 혼자 잘못된 시작점으로 너무 홀로 고군분투하지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함께함이 어렵겠지만요.

  4. 아줌마 2010.02.21 2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윤 피디란 사람, 글을 상당히 권위적이고 고압적으로 쓰는군요. 이번 일에 대한 MBC의 태도가 초지일관 그렇긴 합니다만.
    어쨌든 이상하네요. 윤 피디의 글에는 전임자인 장형원 PD가 '팀에서 빠진다'는 걸 통보했고 정PD가 수긍했다는군요. '팀에서 빠진다'고 했지 '프로그램 엎어졌다'고 하진 않은 거 같습니다.
    그러나 기획이 다시 진행되고 김현철 피디가 정피디를 다시 만났을 때, 정피디는 애초 약속대로 '함께 하는구나' 생각한 것 같습니다. 김현철 피디 역시 초기 인터뷰에서 '함께 하려고' 했다고 밝혔구요.
    그러니 업무인계가 안됐느니 이미 끝난 얘기였다느니 하는 변명은 그만 하시지요. 그리고 초기 MBC의 입장은 '제작방식의 차이' 때문에 함께 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건 장형원 피디를 만났을 때의 이야기인가요, 김현철 피디를 만났을 때의 이야기인가요.
    그리고 함께 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고, 정피디에게 어떤 방식으로 양해를 구했나요? 7-8개월 동안 프로그램 한 번 제대로 만들수 있겠다는 기대감에 부풀었던 피디에게? '또 보자'고 한 뒤 아무런 연락이 없었다는 정피디의 주장이 잘못됐다면 차라리 반박해주세요. MBC가 그 정도 예의도 안 차렸다는걸 차마 믿고 싶지 않네요.
    김현철 피디 입원? 왜 이렇게 치사합니까. 정성후 피디도 '애초 오해하게 만든 것도 인정한다'고 했습니다. '미안하다'는 말은 모기소리 만하게 하고 인터뷰나 반박문의 대부분을 정피디 파렴치한으로 모는데 열중하고 있는 MBC 정말 치졸합니다.
    정말 궁금한데.. 윤 피디는 정말 정피디의 심정을 몰라서 이런 글을 쓰는 건가요? 같은 피디로서 제작비 몇천 들고 15년 동안 발로 밟은 아마존은 사라지고 15억 들인 단 한편의 아마존만 세상에 남았는데 정피디가 얼마나 억울할지 이해해줄 수 없는 겁니까? 당신은 MBC 란 성에 들어앉은 공주이자 갑이고 정피디는 을이라서? 한낱 외주피디의 입장을 헤아릴 아량은 없다는 겁니까?
    이성규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정보 활용 여부, 지적재산권 이런건 이번 이슈의 본질이 아니라고 봅니다. 세계 최고의 프로그램이라도 만든 양 승리감에 도취한 피디들이 무용담이나 늘어놓으면서 경거망동한 것. 그 와중에 새록새록 상처가 되살아난 외주 피디의 신음소리를 또다시 깔아뭉개려 하는 것. 그게 본질이죠.
    MBC 는 이것을 '약자 마케팅'이라고 하더군요. MB 정부가 방송탄압하자 MBC가 파업을 하고 거리 선전에 나섭니다. 이게 '약자 마케팅'입니까? 지렁이의 꿈틀거림이 아니고요? 마름들 사이에도 기득권이 있다더니, 이게 가진자의 횡포가 아니고 뭡니까?
    윤 피디의 글 마지막에 달린 휘황찬란한 이력은 또 뭡니까? '나 이대나온 여자야~' 라는 건가요? 지난 이력과 이번 사안이 무슨 관계인지.. 쯧.. 혹시나 '외주피디 주제에 어딜 덤벼?' 하는 건 아닌가요?

  5. 2010.02.22 0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시 읽어보니 윤피디의 글에서 오만함이 가득 느껴지네요.
    한번도 얼굴 본적도 없는 사이지만,
    글에서 인격이 보인다고 할까요.

    펌핑과 마케팅 능력이 뛰어날 지 모르겠지만,
    다큐멘터리 PD로서 인간에 대한 예의와 존중은 없어 보이는군요.

  6. 조민수 2010.02.22 0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BC 다큐를 본 것 하고
    사람을 불러 기획안을 받은 것을 같은 급으로 칠 수는 없습니다.

  7. 이런. 2010.02.22 0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존의 눈물" 팀이 뭘 잘못했는지 모르겠는데,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저 뿐인가요?

    • 좀글타 2010.02.22 1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독설 닷컴에 오른 글과 덧글을 조금이라도 주의 깊게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8. dma 2010.05.26 15: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윗 댓글들은 한 분이 쓰신 거 같은디? 저 분이 그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