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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으로 농심 위협한 조선일보

달콤 살벌한 독설 | 2008.07.18 01:18 | Posted by 소셜미디어의 촌철살인마 독설닷컴


오늘(7월17일)자 조선일보 ‘조선 데스크’ 코너에 최원석 사회부 차장이 <손욱 농심 회장님께>라는 편지 형식의 칼럼을 썼다. 표현은 공손했지만 내용은 날카로웠다. 지난 15일 손욱 농심 회장이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검찰이 불매운동한 네티즌을 고소하라고 했지만 거절했다”라고 말한 것을 비난하는 칼럼이었다.


농심은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 때문에 특히 곤욕을 치르고 있는 회사다. 불매운동을 벌이는 네티즌에게 상담원이 “조선일보는 계속 번창할 것이다”라는 내용의 메일을 보낸 것 때문에 괴씸죄에 걸려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쟁사인 삼양과 대비된다. 네티즌들은 ‘삼양은 조선에 광고를 주지 않아서 조선일보에 고발기사가 나온 반면 농심은 조선에 광고를 줘서 고발기사가 나오지 않는다’며 농심 불매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이런 와중에 최근 농심은 네티즌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지 않겠다고 전격적으로 밝혔다. 또한 검찰이 고소를 종용했지만 자사제품 불매운동을 펼친 네티즌을 고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손욱 회장은 “쓴소리를 듣고 (고소보다는) 내부적으로 반성하는 것이 우선이다”라고 말하며 상황을 수습하려 했다.


(농심이 이런 판단을 내리기까지는 <고재열의 독설닷컴>도 작은 역할을 했다. 농심 캠페인 컨설턴트의 기고문을 통해 농심의 입장을 들어주었고, 여기에 달린 비판 댓글을 보고 농심은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었다. 댓글에 제기된 농심 관련 의혹을 모아 농심 측에 50개의 질문으로 정리해서 보냈고 농심은 이에 대해 성의 있는 답변을 보냈다. 그리고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지 않겠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2008/07/16 - [NCSI 누리꾼 수사대] - 누리꾼에 백기투항한 농심
2008/07/15 - [NCSI 누리꾼 수사대] - 농심 측의 공식 답변이 왔습니다
2008/07/13 - [NCSI 누리꾼 수사대] - 농심에 50가지 질문을 보냈습니다
2008/07/10 - [NCSI 누리꾼 수사대] - 농심 캠페인 담당자의 하소연을 들어주었다. "라면도 보수라면 있고, 진보라면 있나"


먼저, 최원석 차장의 칼럼을 꼼꼼히 살펴보자.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비자의 뜻을 받들겠다는 이런 ‘회장님이 방침’에 대해 최 차장은 “그릇된 정보를 바탕으로 남을 공격하는 일부 집단을, 그것도 남에게 타격을 주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농심을 악용하는 행위까지 ‘하늘같이’ 떠받들어야 할까요?”라고 말하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 차장은 2005년 4월 있었던 ‘웬디스 칠리’ 사건을 예로 들었다. 이 사건은 한 여성 블랙슈머(악성 민원제기 소비자)가 남의 잘린 손가락을 음식에 넣고 제조 과정에서 들어간 것처럼 속여 거액을 받아내려 했던 사건이다. 최 차장은 극단적인 사례를 예로 들며 광고주 불매운동 네티즌을 고소할 것을 종용했다.    


최 차장은 “이 사례를 언급하는 것은 정당한 비판에는 고개를 조아려도 부당한 비난에는 당당히 맞서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입니다. 그런 잘못된 행태를 보이는 일부 네티즌들이 무서워서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계속 그들에게 끌려다닐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최 차장은 농심 손욱 회장이 네티즌들의 압력에 굴복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나쁜 소비자'의 부당한 압력에 굴하지 않아야 '네슬레와 같은 글로벌 식품회사가 되고 싶다'는 회장님의 희망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블랙슈머에게 무릎을 꿇어서는 국내에서조차 설 땅을 잃고 말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글을 끝맺었다.





다음, 최원석 차장 칼럼의 의도를 분석해보자.


최 차장의 눈에는 남의 손가락을 음식물에 몰래 넣어 거액의 보상금을 받으려는 범죄자와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을 하는 네티즌이 똑같아 보였던 것일까? 그는 하나마나한 얘기를 했다. 만약 누군가 농심 제품에 몰래 이물질을 넣고 피해 보상을 요구한다면 농심이 이에 응해줄까? 농심은 이미 이런 사례를 겪은 적이 있다. 농심 라면에 이물질이 들어갔다며 보상으로 라면 1백 박스를 요구하는 사람과 타협하지 않은 전력이 있다.


최 차장의 글을 읽으면서 이것은 광고주 불매운동에 대한 조선일보의 포석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의 대상인 다른 기업들이 농심처럼 불매운동을 한 네티즌을 처벌하지 않는다고 할까봐 조선일보가 ‘농심 때리기’에 나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런 내용을 논설위원이 아닌 굳이 ‘사회부’ 데스크가 쓴 의도가 궁금했다.


대형 식품회사기 때문에 농심은 이물질 사고를 자주 겪는다. 현재도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조사 중인 이물질 사고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약한 고리가 있기 때문에 농심이 언론사와 척을 지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조선일보>가 '사냥개를 풀어' 농심 제품에 대한 이물질 사고를 헤집어 놓는다면 농심은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사회부 데스크가 칼럼을 쓴 것이 그래서 더욱 위협적으로 읽힌다.


이미 농심은 네티즌 고소를 종용한 사실을 언급해 검찰의 눈밖에 났다. 게다가 네티즌의 의견을 받아들여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지 않겠다고 밝혀 조선일보의 눈밖에도 났다. 이것뿐만이 아니다. 공정위에는 라면값 담합에 관한 사항이 걸려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조사 중인 이물질 사고 등 사방이 지뢰밭이다. 이런 상황에서 네티즌마저 농심을 져버린다면 농심은 사면초가에 처할 수도 있다.

조선일보와 네티즌 사이에 낀 농심


조선일보에 공격받으면서도,
조선일보를 공격하는 네티즌에게까지 공격받는 아이러니를,
과연 농심이 극복할 수 있을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소심이한 2008.07.18 0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그러게요. 조선일보의 위협에 대한 농심의 반응이 궁금하군요.

  2. 일관된 방향으로 2008.07.18 0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심이 어려움을 잘 극복 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흔들리지 않고 일관성 있게 대처한다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지 않을까요?

  3. 컨설턴트 2008.07.18 08: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심이 조중동을 공격하면 된다.
    그럼...현재의 위기를 해결 할 수 있다.

    • 궁금닷컴 2008.07.18 1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생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말을 쉽게 할 수 없다는 것 아실 겁니다.
      언론의 폐해를 우려하는 네티즌들이 식품사고가 발생했을 때 언론보도에 끌려다니니 언론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반을 스스로 제공하고 있는 측면도 있다고 봅니다. 언론이 과연 대안을 고민하며 보도하고 있는가, 보도과정이 객관적이고 성실한가에 대해서 소비자 스스로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기자님이 지적했듯, 언론이나 블랙컨슈머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는 게 식품회사라고 보여지는데, 진정 소비자의 요구가 안전한 먹거리를 바라는 데 그 뜻이 있다면 그를 위한 시스템의 구축과 먹거리에 관한 바른 정보의 공유를 위해서 소비자가 주체가 되어 양심적인 기업들과 함께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소비자도 식약청이 소비자를 위한 기관이라 생각하지 않고, 식품기업도 식약청이 그들을 위한 기관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소비자단체와 기업, 그리고 공인기관이 참가하는 식품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앞으로의 과제일 것이며 아울러 소비자이해에 반하는 블랙컨슈머에 대한 제재조치도 강구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손석희의 100분토론에서 다루어주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농심이 백기를 들고 네티즌이 완승을 거두었다는 표현에 저는 씁쓸함을 느낍니다. 네티즌 스스로도 그간의 과정에 잘못한 점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반성해야 대중운동이 건강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간 허황한 정보들이 난무하였는데, 그 정보들에 대해 점검하는 책임도 행동하는 네티즌 스스로 가졌어야 한다고 봅니다.
      농심의 잘못은 그간 장인정신을 중시하며 성장한 기업이긴 하지만, 그 규모가 커진 만큼 규모에 걸맞게 소비자대응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커진 사회적 책임에 대해 자각하지 못했다는 게 화를 불렀다고 개인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계기는 농심에게 전화위복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요.

      저 개인적으로는 이번 농심사태의 와중에서 아이러니를 느꼈습니다. 정치에 개입하고 싶어하지 않는 농심에게는 화살이 돌아가고, 정작 삼양식품의 박근혜 사조직이나 반공보수단체 후원을 짐작하게 하는 정황에는 별 의혹을 제기하지 않더군요. 촛불민심이 촛불을 반대하는 유신잔재세력을 지원하는 우리의 우매함이 슬펐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디선가 진실이 조작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부디 제 오해였으면 좋겠습니다.

      부디 식품기업들에게 정치색을 강요하진 맙시다. 이념이 달라도 식량은 지원되어야 하듯, 먹거리에 색을 칠하고 가려먹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제대로 정신이 박힌 기업이라면 그들 존재기반인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알아서 그에 대응해가겠지요.

      어쨌든 고기자님이 마련한 이 논쟁의 장이 대중운동의 성숙한 진화의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고기자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4. Favicon of http://ani2life.egloos.com BlogIcon A2 2008.07.18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찌질한 조선일보의 찌질한 대응이네요.

  5. Favicon of http://imago.egloos.com BlogIcon imago 2008.07.18 09: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제 위 기사를 읽었습니다. 블랙슈머를 현재 우리 네티즌들이랑 비교하려고 한 것도 무리였지만, 굳이 잘린 손가락 사례를 들어야 했는지 참 씁쓸하네요. 악의적인 글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글이었죠.

    지난주인가 조선일보에서 촛불시위의 부당함과 그에 대해 조선일보가 써온 기사들을 옹호하는 별도 섹션(8페이지 정도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을 낸 적이 있었죠. 특정 사회 이슈에 대해 이렇게 별도 섹션을 낸다는 것은 무척 이례적인 일입니다. 보통 별도 섹션은 광고 유치하려고들 많이 하잖아요. 조선일보의 이런 모습은 역설적으로 최근 촛불시위, 네티즌들의 움직임에 대해 조선일보가 얼마나 위협을 크게 느끼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상황이 복잡해지면 그 복잡한 상황을 일일이 고려하여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본질로 되돌아가 원칙을 지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식품회사가 정치적으로 이리저리 엮인 모양새가 아주 난처하게 되었습니다만, 농심은 이럴때일수록 정치적인 대응보다는 본연의 업무로 돌아가 자신들이 만드는 제품의 질을 높이고, 제품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는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6. Favicon of http://moon02.co.kr BlogIcon 스머프 2008.07.18 1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 농심을 용서를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조선일보가 까는걸 보니 이제 용서해도 되겠다 싶군요. 독설닷컴의 날카로운 시선 잘 보고 갑니다.
    다음의 세무조사와 게시글 삭제에 관한 다음의 입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기자님이 그쪽으로 한번 기사를 써주실수 있으신가요.^^ 다음도 현재 중간에 끼어 있는 상황있는데 생각보다 관심이 많이 적은것 같습니다.

  7. 폴레두리스 2008.07.18 1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선이 만약 이번 일을 계기로 농심을 몰아세우려 한다면, 상황이 반전되어 소비자들이 농심을 지켜주는 수밖에 없겠군요. 뭐 물론, 농심이 얼마나 일관성있게 나오냐가 관건이겠지요. 만약 이번에 농심이 좆선 앞에 굴복했다가는 대체 상황이 어찌 흐를지..;

  8. f 2008.07.18 1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을 공격하면 해결되지 않을까요?

  9. 2008.07.18 13: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에 올라온 그 "답변" 때문에 농심 두번다시 쳐다 보지 않으리라 결심했는데 말입니다.
    이래 저래 끼어 있는 농심이 처해있는 상황을 보니....
    당분간 농심의 행보를 지켜 봐야 겠네요
    뭐... 어쨌든 이 문제는 농심이라는 기업 하나만의 문제는 아니니까요.
    지켜보겠습니다.

  10. 임채식 2008.07.19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선일보? 남 첨듣는 신문인데, 북한 신문인가요?

  11. 2008.07.19 17: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임채식//남들 선동질하는 빨갱이 냄새가 물씬 나는 게 아무래도 북조선 일보인듯 합니다..

  12. 충전하자 2008.07.20 0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롯데=농심=조선...글쎄요.조선의 mb,농심불매,얼마나 오래갈지...하지만 이건 분명합니다..우리가 그들보다 오래갈거란거...

  13. hh 2008.07.21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족선은 저런 위협글 써봤자 잃을게 없어요....

    저런 글 써서 농심에 화난 네티즌을 후호적으로 돌리기 위한 교활한 책략일뿐

    족선의 위협!

    이에 네티즌은 농심을 가엽게 여김!


    농심이 공식적인 기사를 내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봄.


    결론은 농심을 돕기위한 족선의 교활한 술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14. 쾌도난마 2008.07.22 1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심광고에 반성의 기미를 읽었지만....
    정녕 그렇다면 경향이와 겨레에 광고 열번만 때려봐라.
    그럼 믿어주고 라면과 과자를 사먹을테니.....

  15. ㅋㅋㅋ 2009.10.30 0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심 간보는 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