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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판 뉴라이트의 '좌파적출' 운동의 희생양이 된 진중권 교수가
자신에 대한 이들의 공격이 어떤 '무식의 발로'이고 얼마나 '무지의 소치'인지
따끔따끔하게 지적하는 글을 <시사IN>에 보내왔습니다. 
더 널리 읽힐 수 있게, <독설닷컴>에도 올립니다.  



한예종 학생들 키워 양촌리 회갑잔치에 부르려는가?

글 - 진중권

“진씨는 2008학년도 카이스트 봄 학기에 미디어미학을 강의했으나,
이른바 마셜 맥루한 같은 미디어학자나 발터 벤야민 같은 철학자를 소개하면서
이를 미디어미학으로 명명을 붙인 게 아니냐는 지적이 많다.”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 사냥에 앞장섰던 어느 매체가 이런 기사를 실었다. 진중권의 강의가 엉터리라는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게다. 도대체 맥루한과 벤야민이 미디어미학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따지고 드는 대목에서는 그만 실소를 머금게 된다. 참고로, 마셜 맥루한은 전공이 영문학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게다가 어렵다. 또 발터 벤야민이 오늘날 미디어미학의 토대를 놓았다는 것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

이 기사의 제목이 재미있다. ‘진중권, 독일문화 수업에서 백남준 강의?’ 한마디로, 백남준과 독일 문화가 무슨 관계가 있냐는 거다. 참고로, 백남준은 일본에서 쇤베르크를 공부한 후 독일에 건너가 슈톡하우젠 같은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다가, 그곳에서 요셉 보이스 등과 더불어 ‘플럭서스’ 운동을 일으킨다. 독일에서 일어난 이 예술운동은 곧 전 세계로 퍼져나가 현대 예술의 이정표를 세우게 된다.

이 무식한 자들이 저 처참한 교양 수준을 가지고 감히 남의 수업계획에까지 간섭한다. 주제를 넘어도 과도하게 넘었다. 심지어 이 문제를 가지고 중앙대에 항의도 하겠단다. “중앙대학교 총장실에 독일문화 수업에서 백남준을 가르치고 있는 게 중앙대의 수업 전통이냐며 공식 문의도 해볼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조문 정국에 망언을 했다가 <와이텐뉴스>로부터 ‘듣보잡’이라 불렸던 변 아무개씨의 말이다.

한예종을 공격하는 것도 그 수준이나 방식이 똑같았다.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문화판 뉴라이트는 ‘도대체 예술에 왜 이론이 필요하냐?’고 묻는다. 무식도 이 지경에 이르면, 아예 견적이 안 나온다. 예술이 이론과 결합된 것이 무려 500년 전 르네상스 시절의 일. 이들은 21세기 대한민국 예술가들을 중세로 데려간다. 예술사 500년을 생략하는 이 가공할 시대착오를 보라.

특히 현대 예술에서 이론이 결정적 구실을 한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 가령 20세기 예술사에 획을 그은 마르셀 뒤샹의 ‘샘’을 생각해보자. 시장에서 사온 변기에 사인만 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실기가 필요할까? 뒤샹이 창조한 것은 물리적 객체로서 작품이 아니라, 예술의 새로운 정의였다. 머릿속의 관념이 곧 예술이라 믿었던 개념 예술가들은 작품을 전시회에 출품하는 대신 잡지에 기고했다.

U-AT 사업 중단시킨 문화부의 ‘무식’

잭슨 폴록처럼 캔버스에 물감을 흘리는 데 얼마나 많은 실기가 필요하고, 버넷 뉴먼처럼 한 색으로 캔버스 전체를 롤러로 밀어버리는 데에는 또 얼마나 많은 기량이 필요할까? 미니멀 아티스트처럼 작품을 제작해달라고 철공소에 전화를 돌리는 데에는 얼마나 많은 실기가 필요하고, 앤디 워홀처럼 부하 직원들에게 그림을 그리도록 시키는 데에는 얼마나 많은 기량이 필요할까?

더구나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과 더불어 ‘뉴미디어 아트’ 혹은 ‘디지털 예술실천’이라는 것이 예술의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가령 인공생명을 위한 인터랙티브 설치를 만들려면, 최소한 센서를 만지거나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 한다. 게다가 작품의 콘셉트를 세우려면, 프랙털 이론, 카오스 이론, 복잡계 이론 등 최신 과학 성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이들이 이론을 공격하는 데에는 심오한(?) 이유가 있다. 자기들이 ‘좌파’라 지목한 몇몇 교수가 공교롭게도 이론과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론과를 없애 좌파를 축출하겠다는 것이다(한예종에는 6개 원(院)마다 이론과가 있고, 거기에 소속된 교수들은 대부분 좌파가 아니다). 황당하게도 문화부의 감사 처분은 문화판 뉴라이트의 이 ‘초절정 울트라 무식’을 그대로 반영했다.

 U-AT 사업을 중단시킨 것은 문화부가 얼마나 시대착오적인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른바 ‘디지털 컨버전스’의 시대에 매체 사이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있다. 우리는 컴퓨터로 텔레비전을 보고, 라디오를 듣고, 편지를 보내며, 책을 쓰고,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지 않는가? 이런 추세를 반영해 전통적 장르 간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있다. 과학과 기술과 예술을 가르던 높은 벽도 무너져내리고 있다.


기술과 기능이 다르듯, 예술과 기능도 다르다

예술이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영감을 주고, 기술이 예술에 새로운 표현수단을 주는 시대에 문화부는 통섭 사업을 중단하라고 명령한다. 기술과 예술, 기술과 과학을 통합한 새로운 유형의 예술가를 길러내야 할 시대에 학생들에게 실기만 가르치란다. 왜 그럴까? 거기에 무슨 예술철학적 이유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저 자기들이 좌파로 지목한 사람들이 주도하는 사업이라서 중단시킨 것이다. 

과연 ‘MB의 자식’들이다. 생각해보라. 1970년대에 우리나라는 기능올림픽 대회에서 금메달을 휩쓸곤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당시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 기술을 갖고 있었던가? 이렇게 기술과 기능은 전혀 다른 것이다. 하물며 예술과 기능은 어떻겠는가? MB가 디지털 시대의 정보화 세대에게 땡볕에 나가 ‘삽질’이나 하라고 말하는 것과, 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예술가에게 기능에나 전념하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 동일한 현상이다.

국제적으로 이름이 난 우리나라 예술가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부분 연주자와 같은 퍼포머들이다. 거기서 한국은 이미 국제적 수준에 이르렀다.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바로 창작이다. 정작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우리에게 부족한 것이다. 연주에도 이론이 필요하거늘, 창작에 대해서는 말해 무엇 하겠는가? 그런데 문화부에서는 한예종 학생들에게 기능만 가르치란다. 한예종 학생들 키워 양촌리 김 회장 회갑 잔치 하려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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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도시랍 보시오 2009.06.29 0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이 표방하고 추구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스스로 자칭하는 예술가가 될 수있어요. 하지만, 한예종 학생들은 예술가라 불리우고 싶은 학생들입니다. 당연히 이론적 커리큘럼위에 공부와 실기가 따라와야 합니다. 한예종은 초등학교가 아닙니다. 일부 무식한 정치가들이 무식한 구실로 무식하게 좋은 선생님들을 몰아내고 있습니다. 예술은 관심도 없고 보수여당에 눈엣 가시처럼 여겨서 반민주주의 행태를 자행하고 있는겁니다. 한예종사태 본질입니다. 참고로 전 학생시절 미술학원서 숙박하며 실기에 달인이었습니다. 세계적 유명대학에 유학해보니 이론공부와 토론이 수업의 80% 이상이었습니다. 학생들 실기 대부분은 형편없었지만 창작동기를 무척 중요시 여기더군요. 정말 ART 분야는 교육토양이 다르더군요. 하지만 지금은 우리나라도 예술 교육풍토가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금의 정부가 나서서 전근대적인 파쇼행위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 도시랍 2009.06.29 1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http://100.naver.com/100.nhn?docid=733168

      한예종
      http://100.naver.com/100.nhn?docid=734310

      카이스트
      http://100.naver.com/100.nhn?docid=268002

      한예종은 문화예술계의 카이스트를 지향해서 정부
      차원에서 설립된 것입니까??

  3. 유인촌 2009.06.29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인촌이 강의했다는 중앙대에서는 이론을 가르친대요? 안 가르친대요?

  4. 킴나 2009.06.30 0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한예종은 아니지만 홍대 순수미술과 중 하나에서 나온 학생인데요..지나가다 정말 답답해서 한마디 합니다..사실 발터벤야민과 맥루한이란 이름만 듣고도 당연히 예술을 한다고 하는 사람에게는 한번쯤이라도 들어봤어야 할 당연한사람들입니다..(사실들어만봐서도 안되구 제대로 알아야지요.) 그런데...현재의 문화쪽 관련된 사람들이 고작 지적한다는것이 저정도 수준입니까? 솔직히 저 두분의 논문중 한개라도 제대로 의미를 파악하시고 지금 저런 주장을 맞다고 피력하시는 몇몇분들이 계신지 의심스럽네요.. 솔직히 자기얼굴에 침뱉기입니다.. 비판하기전에 정말 제발 공부좀 하고 말씀좀 하셨음합니다.

  5. 수행자 2009.06.30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술은 아니지만, 창작을 하는 사람으로서 한마디 하자면..
    일반적인 수준의 예술이라면 정말 일반적인(상식적인) 것만 알아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발상부터 시작해서.. 새롭고, 또 원초적인 창작을 하려면...
    많이 알고, 많이 느끼며, 많이 깨달아야 합니다.
    한국민이 뛰어난 근성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건 알지만요.
    사실 우리의 교육은 좀 부족하지 않나요?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야 우리도 세계적인 예술가와 음악가등이..
    탄생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제에서 좀 벗어났지만..전 그렇게 생각하네요^^;

    창작이던, 예술이던 이론실기 모두다 다 중요하지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기능도기술도 아닌 바로 사람 자체잖아요.
    사람이 완벽함에 가까울수록 그의 작품역시 완벽하다고 전 봅니다.

    이상 수고들 하셔용..

  6. 책쓰는 수준 도시랍?? 2009.06.30 17: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요.. 전 무식해서 여기 덧글들에 대해 이해하기가 좀 힘듭니다만, 책 쓰는 수준이신 분이 한글 맞춤법도 잘 모르시는 건 좀 그렇네요. 한글도 잘 모르는 사람의 논리가 얼마나 설득력을 가질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ㅎㅎ

    • 도시랍 2009.06.30 2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마춤법을 말하는건 무의미함 인신공격에 불과
      공격하고 싶은 유혹을 못이겨 손쉽게 눈에보이는
      맞춤법을 꼬집는것임 매우 흔히 일어나는 현상이며
      전혀 의미없는 발언

    • 종이한장 2009.07.02 1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유심히 봤지만, 저 사람이 출판사에 원고 넘기면 교정 보는 분이 신경질나서 회사 때려치고 말 수준입니다. 엉망진창 맞춤법 실력을 보여주면서 책 쓰는 수준이라고 자뻑하시는 분이시니, 그 진짜 실력은 미루어 짐작하고 무시하는 것이 보통 상식을 가진 사람들의 미덕이 아닐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얼토당토하지 않은 엉터리 소리에 아까운 시간 낭비해 가면서 충고하고 계신데, 저런 분은 알아 들을 만한 분이 아니에요. 인터넷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안타깝습니다. 개무시가 정답 아닐런지.. ^^

  7. 지나가는 행인1 2009.07.02 1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쭈욱~ 글들 읽어보니 도시랍이 많이 부족하군

  8. 크로키네 2009.07.02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랜스 포머에 이론이나 철학이 뭐가 있냐고?
    당신은 트랜스포머에 나오는 카메라워크, 미장센, 구도배열이 뭐에서 나온다고 생각하는거지?
    카메라 위치 하나 잡는 이론만 해도 책으로 수십권은 넘는다.
    당신은 시민케인을 보고도 "지루한데다가 의미라곤 썰매 하나."라고 할 사람이지.

    천재성이라는 것은 애당초 튼튼한 이론적 기초 위에 서있지 않으면 그냥 기예에 불과한거다.
    이사도라 던컨보다 춤잘추는 사람
    백남준보다 창의적인 사람

    얼마든지 있다.

    예술이란걸 그림 그리고 춤추고, 영화찍는거라고 생각하는 당신에게는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그림
    육체와 정신의 일치를 추구하는 무용
    감독의 의지를 반영하는 영화

    이런게 뭔지도 모르겠지.

    • 와우~~ 2009.07.02 1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결정적 어퍼컷을 먹이셨군요

    • 도시랍 2009.07.02 15: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크로키네 <- 아가 많은 종교경전속엔 좋은 말씀이
      많이 들어있다.

      근데 나이드신 어른들은 종교경전 책한쪼가리 안읽으신분들인데도 말씀 하시는 내용 하나하나가 마치 종교경전읽는듯한 느낌이 들때가 있는 경우가 왕왕있단다.

      왜? 인것 같으냐?? 이론적 기초?? 장난하냐??
      왜? 자네가 태어났는지 부터 다시 고민해바라

    • 도시랍 2009.07.02 15: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대들이 말하는 수준은 딱 여기까지다.
      10여년전 대학에서 취업못하는 학생문제가 심각해지고
      대학이 소위 사회에서 필요로하는 인재양성의 기능을 못한다는 비판이 일자

      대학은 학문연구를 하는곳이지 직업교육을 하는 곳이 아니다란 반론이 일었었다. 딱 그수준이다.

      근데 말이다. 직업교육하듯 실무교육강화한 대학이 애덜 취업도 잘하더라.

      학문연구를 하는 곳이란 이들 그래 백수되서 학문연구 열심히 하는 졸업생애들보면 참 흐뭇하겠다.

  9. 바람개비 2009.07.02 14: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시랍....
    쭈욱 댓글보니 도시랍은 명바기 할개....즉 할일없는 건달이넹....

  10. 도시랍 2009.07.02 16: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poisontongue.sisain.co.kr/959
    참 좋은 글이 올라왔군요. 보이는대로 느껴달라

  11. 우와 2009.07.02 16: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시랍씨, 사람들 말에 동문서답이나 하고,
    안되는 글솜씨로 애써 무식을 변호하느라 정말 수고하셨어요^^
    보는 제가 손발이 오그라드니 이제 그만 닥치고 버로우ㅋ
    이럴 시간에, 똑똑한 댁이 제너럴 하면서도 스페셜한 인물이 되셔야죠. 화이팅!

  12. 고재여리아시티즌케인 2009.07.06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중권님이 한탄한 답답함이 무엇일지 알거 같습니다. 누군가의 인문학적 소양이 비슷하여 대화하다 공감대가 형성되면 소통이 원활함을 인지하고 기쁩니다.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소통이 안됨을 알고 절망하게 되는 겁니다. 이 시대의 총체적 난국의 원인이 어찌 보면, 지도자들의 인문학적 교양의 정도가 너무 낮아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졸이면 모합니까...책을 읽은 기억이라곤 대학교 때가 전부였을텐데....끊임없이 독서를 통하여 자신을 개량할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이 영원히 젊은이 입니다. 그분의 청년 정신을 기억합니다.

  13. 백마 2013.06.02 2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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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밤톨이 2018.05.12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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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강남팔라오 2018.05.13 2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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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밤톨이 2018.05.14 15: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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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밤톨이 2018.05.17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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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밤톨이 2018.05.19 2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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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강남팔라오 2018.05.23 0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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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밤톨이 2018.06.06 2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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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2018.06.14 1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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