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기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가 현실이 되었습니다.
드라마에서 '석란시향'이 해체에 항의해 파업을 했듯이
국립오페라합창단이 해체에 항의해 파업하고 있습니다.
다른 점이 세 가지 있습니다.
오케스트라가 아니라 합창단이라는 점과
시립단체가 아니라 국립단체라는 점과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
드라마에서 단장은 끝까지 단원을 지키려고 했지만
현실에서는 단장이 단원들을 전부 내쫓았다는 점입니다.
국립오페라합창단 집회현장에서 만난
'예비음악기자' 김한나님이 글을 보내왔습니다.
글 - 김한나
‘ 내 단원들이야! 해고하고 말고는 내가 결정해! ’
종영한지 3개월이 지난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석란시향 해체될 뻔 한사건’ 이 실제로 일어났다. 새로운 드라마의 소지섭을 보느라 강마에 포스는 기억 저편으로 사라져가고 있는 요즘, 문화체육관광부는 굳이 이런 일을 만들어 드라마를 다시 떠올리게 하신다. (지나간 드라마까지 신경 쓰는 문화부 만세)
드라마와 다른 것이 있다면 강마에는 끝까지 ‘내 단원들’을 보호했고 이소영 단장은 ‘내 단원들’에게 원래는 ‘내 단원들’이 아니니까 그만 나가달라고 해고를 통보한 것이다.
사건은 2009년 1월 8일 국립오페라합창단의 이소영 단장이 오페라합창단의 해고를 구두로 통보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에 반발한 합창단원들은 3월 11일 오후 3시경 문광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1. 국립오페라합창단을 정식단체로 승인하라
연습실에서 발음 교정 한 번 더하고 발성 한 번 더해서 양질의 공연을 제공해야할 오페라 합창단원들이 문광부 앞에서 요구한 것은 무리한 것이 아니라 해고조치를 철회하고 오페라합창단을 정식 단체로 승인하라는 것이었다. 뻔뻔하게 해놓은 것도 없이 막무가내로 요구한 것도 아니었다. 그들은 지난 7년간 최저임금 이하의 월급을 받으며 국내 오페라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게다가 정식단체로 인정받지도 못하면서 겸직을 하지 못했고 외부단체의 개인 연주도 오페라단의 허락 없이는 하지 못하였다. 국립 오페라단의 이런 행동은 곧 ‘너 아르바이트 하면서 남는 시간에 다른 아르바이트 하면 안 된다’와 같은 뜻인데, 이건 뭐...<아내의 유혹> 신애리보다 더 이기적이다.
누군가에게 이 사건을 이야기 했더니 이런 말을 했다.
‘그래도 개인레슨 하면서 돈은 다 벌잖아.’
기억난다. <베토벤 바이러스>의 더블 베이스 연주자도 그랬다. 시향에 있으면서 그 간판으로 개인레슨 하면 돈 많이 벌 수 있다고. 맞는 말이다.
그런데 왜 시향에 있으면서, 오페라합창단에 있으면서 두 가지 일을 해야 하는 것일까? 답은 뭐 뻔하다. 월급이 적어서이다. (가르침에 뜻이 있어서, 제자 육성에 힘쓰기 위해 등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오페라합창단의 박봉에 주안점을 둔 이야기니까)
오페라합창단을 정식 단체로 인정하고 제대로 된 처우와 연봉을 제시한다면 그들이 적어도 돈 때문에 사 레슨을 할 이유는 없어질 것이다. 그러면 그 레슨 자리는 오페라합창단에 들어가지 못한, 그야말로 연봉이 적은 개인 합창단원들이나 어떤 단체에도 소속되지 못한 성악가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 물론 개인레슨 자체가 정규직일자리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의견이 경제논리에 어긋날지도 모르겠으나 개인레슨 하나도 아쉬운 음악인들이 존재하는 것이 예체능계의 현실이다.
2. 한 입으로 두 말하는 문광부와 공부가 필요한 장관님
요즘 문광부 홈페이지는 예체능계 종사자들에게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느라 떠들썩하다. 예술단체의 청년인턴(임시방편에 불과하지만 노력이 가상하다.) 예술교육 강사자리 등 다 좋다. 그런데 음악인은 무대에서 연주하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다. 물론 음대 졸업생들 모두가 연주자가 될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에 문광부에서 예술 관련 일자리 마련해 주는 것, 정말 고맙다. 그런데 이미 직업을 가진 이들, 무대에서 행복해 하는 국립오페라합창단원들을 타당하지 못한 이유로 끌어내리려는 것은 문광부의 한 입으로 두 말하기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 게다가 이들은 애초부터 상임화를 전제로 공연을 해왔다.
국립오페라합창단을 해체하려는 이유 중 하나는 국립합창단과의 기능이 중복된다는 것이었다. 공부가 필요한 곳! 바로 여기이다. 유인촌 장관님, 둘 다 합창단이라서 헷갈리시나보다. 국립합창단이 하는 공연은 그야말로 합창만을 위한 공연이다. 본업이 합창만을 위한 공연을 하는 것이 국립합창단이다. 물론 오페라합창 공연을 한다고 소홀히 하지는 않을 테지만 합창단 공연하랴 오페라단 공연하랴, 다른 거 다 무시하고 일단 체력적으로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몸이 힘들게 되면 일단 자신들이 주가 되는 일인 합창 공연에 더 주력 할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당연히 오페라합창의 질은 유지되기 힘들다. 유인촌 장관도 연극을 해 본 사람이라 공연 한 번 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 체력을 요구하는지 알고 있을 터인데 국립 합창단에게 오페라 합창까지 요구하는 것은 정말 무식한 일 아닌가 싶다. 또한 오페라에서 합창의 효과가 얼마나 큰지... 설마 모른다고는 생각하고 싶지도 않다.
3. 음악전문지 기자들은 어디로 갔나
사실 나도 국립오페라합창단의 해고 사실을 '독설닷컴'을 통해서 알았다. 음악 기자하겠다면서....무척 창피한 일이다. 그런데 오늘 집회에 가서도 창피했다.
집회를 취재하는 기자가 드물기는 했지만 그래도 음악잡지사나 음악신문사에서 한 명은 오지 않았을까했는데 음악관련 기자는 한 명도 없었다. 마치 우리 집에 불났는데 가족들은 놀러가고 옆 집 아저씨가 물바가지 들고 와 걱정해주는 격이랄까.
그래도 혹시 몰라 집에 와서 지난주의 음악교육신문을 뒤져보았더니 그나마 국립오페라단 창작 오페라 제작 발표 기사의 끄트머리에 7줄 나와 있었다.
음악전문지들의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연주회 광고, 입바른 소리의 리뷰만 담지 말고 음악계에서 정작 무엇이 중요한지, 어떤 것이 필요한지 현실적으로 살펴보고 꼬집어서 음악인들을 깨워야할 필요가 있다.
4. 돈보고 예술 하는 것 아닙니다
사실이다. 돈 많이 벌려고 음악 전공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음악뿐이 아니라 다른 예술분야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상하게 불문율도 아니고 꼭 이렇게 예술인들이 고용문제를 이야기 할 때면 ‘우리가 뭐 돈보고 예술하냐. 예술하는 사람은 원래 가난해야 되는거야.’ 라는 소리가 들려온다. 물론 돈 보고 예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제공한 퍼포먼스에 대해서 정당한 대접을 받지 못할 이유는 없다. 너무 돈, 돈, 하는 것도 민망한 상황이지만 우리 음악인들, 아니 예술인들 우리 밥그릇은 우리가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다.
- 국립오페라단은 2011년까지 관객을 찾아가는 공연, 신작 및 창작 공연 등을 대폭 늘려 많게는 연간 18회에 이르는 공연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앞으로 오페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뉴아카데미’를 운영하고 보유한 의상과 소품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대여하는 서비스도 실시한다고 한다. 연간 18회에 이르는 공연을 국립합창단이 합창단 공연을 하며 어떻게 소화할 것인지, 이미 자리 잡은 오페라 전문 인력도 해고하는 마당에 무슨 또 인력을 양성하려고 하시는지 재미있는 현상이다. -
다음주 금요일(3월20일)
예술의전당 앞에서
국립오페라합창단의 거리 공연이 있습니다.
가셔서 응원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예술 지못미' 프로젝트 > '국립오페라합창단' 부활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우리는 왜 파리에서 정명훈을 찾아갔어야 했나? (42) | 2009/03/24 |
|---|---|
| 해단된 국립오페라합창단 단원이 쓴 눈물의 편지 (105) | 2009/03/23 |
| 프랑스 문화예술인은 나서는데 한국 문화예술인은 왜 침묵하는가? (11) | 2009/03/22 |
| 프랑스 문화예술인들도 '국립오페라합창단' 구하기에 나섰다 (3) | 2009/03/16 |
| <베토벤 바이러스> 연상시키는 국립오페라합창단의 파업 (48) | 2009/03/12 |
| '투쟁조끼'를 입은 프리마돈나의 슬픈 아리아 (18) | 2009/03/06 |
-
<베토벤 바이러스> 연상시키는 국립오페라합창단의 파업
Tracked from 놀이터 2009/03/12 11:19 삭제할말없다...........
-
<베토벤 바이러스> 연상시키는 국립오페라합창단의 파업
Tracked from 놀이터 2009/03/12 11:37 삭제할말 없음......
-
이명박이 되돌리려는 위계질서, 그리고 미학(美學)
Tracked from 빨간 장미 2009/03/16 13:17 삭제진중권의 <미학 오딧세이> 3편에서 '삶의 예술'이라는 챕터를 읽다가 시간을 거꾸로 돌리려는 이명박의 시도에 미학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기분나쁜 성질의 것에다가 미학이라니? 라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이 시대의 1%들에겐 미학일지도 모른다. 아무튼 역사상 기록에 남겨진 대부분의 예술이 싫던 좋던 같에 당시의 억압 기제에 영향을 받았고, 그 억압 기제는 '체제'라는 경제적 관계로부터 형성되었다. 그 당시의 예술은 귀족들의...
-
국립오페라단 해체, 유인촌과 정명훈에게 권하는 책 <카잘스,나의 기쁨과 슬픔>
Tracked from 윤기자의 세상포커싱 2009/04/03 11:03 삭제* 결국 해체당하고 만 국립오페라단 (프레시안) * 유섭 카쉬가 찍은 파블로 카잘스. (내셔널갤러리 홈페이지) 프랑코의 독재 정권에 맞서 사랑하는 고향을 떠나 긴 망명길에 올라야 했던 아픔을 표현한 그의 명곡 중 하나인 '새의 노래'를 형상화할 수 있을만한 유일한 이미지라고 생각한다. 모 언론의 표현대로 '베토벤 바이러스'는 없었다. 문화예술을 공공재로 전 국민이 향유하게끔 하는 취지로 만들어진, 그 자부심에 최저임금도 못 받고 일하고 있었던 예술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음악을 전공한 한사람으로써.. 답답한일입니다.
시향등.. 수입이 적기도 하지만.. 언제 짤릴지 모르기도 한사람도 꽤 많고요..
합창단의 저런 투쟁이 마음아프기만 하네요.
힘내시라고 하고싶네요
비정규직의 나라가 되어가고 있군요.
아니면 인턴의 나라..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고 바로 짤라드립니다군요.
저는 미술계에 있는 사람입니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후 예술분야에 파란이 일고 있습니다. 예술가들을 사회적으로 매장시키거나 이벤트의 노예로 만들려는 유인촌이 예술계를 송두리채 흔들고 있습니다. 대통령 하나가 사이코패쓰이다보니 주변도 다 그렇습니다. 에술가들은 단결해서 이 비이성적이고 반 예술적인 풍토를 조장하는 사람들을 질책해야 합니다. 더불어 힘내시고 이기시길 기도합니다.
정말로 말도 안되는 정책이요, 말만 번지르르한 정부가 벌일만한 일입니다. 국립오페라단의 존재로 우리나라의 음악과 문화에 대한 수준이 그래도 좀 되는구나 했엇는데 저런 무식하기 짝이없는 일을 벌이다니 너무합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써 그분들의 생계를 도와주지는 못할 망정 쪽박조차도 깨보리시는군요. 새로운 장관님께서...
그분이 그러셨죠, 문화는 돈을 내고 감상해야된다고 자기극장은 공짜표 안돌리리고 유명하다고....
자기가 할때만 문화이고 다른 사람이 하면 장난입니까?
국립 오페라단을 돌려달라!!!
정부는 문화말살을 중지하라!!!
이놈의 정권은 각분야에 비정규직,인턴,알바들이 넘쳐나는 나라야 말로 진정 아름답고 활기찬 국가라고 생각하는게 틀림없다. 내놓는 정책마다 하나같이 쓰레기 같으니.
사실, 대학다닐 때 음대생들은 보수적 성향이 강한 듯 보였습니다. 정말 사회문제에 관심없는 사람들이 많았죠. 이렇게 음악하는 사람들이 나선건 정말 중요한 사건입니다. '음악기자들'은 아마 무서워서 파업현장에 못간게 아닌가 싶네요. 데모하고 시위하고 그러면 그냥 무작정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있잖습니까. 음악기자들은 '음악'과 '음악인'을 분리하나 봅니다. 음악인은 천상에서 노래를 부르는걸로 보나..
그런데 음악인들의 '개인레슨'관행은, 아마도 본업에서의 적은 수입을 지금까지 견디게 해준 측면이 있지 않나 싶네요. 시간강사들이 '입시학원'강의로 팍팍한 현실을 견디듯이. 사실 레슨재벌들도 꽤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더 웃긴건 이런일이 생겼는데도 불구하고 데모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그 자리에만 있는 사람들(합창단)이라는거죠.
성악을 공부하는 대학생들 뿐만 아니라 음대생, 음대교수들도 함께 당연히 나서야 할 일이 아닌가요?
자신이 4년동안 가르친 제자가 사회에 나가 음악활동하는데 저런 일을 당하는데도 가만히 지켜보는 교수들은 뭔지...
그리고 현재 음대생들도 지금 일어나고 있는 저 일들이
전혀 자신들의 일이라는걸 깨닫지 못하는 부분이 정말 한심하기짝이없습니다. 문화예술계를 통째로 전부다 뒤집어 엎어야 정신을 차리려는건지...솔직히 말이 심하다고 생각하셔도...음악하시는 분들!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게 자신들한텐 음악이기도 하겠지만 그음악을 지키기 위해 그전에 할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셨으면해요
자신들이 급을 나누죠..그리고 나설자리와 나서지말아야 할 선을 그러버려요
아마 그래서 일반 음대생들은 쉽게 소리 내지 못할 수 도 있어요..
'내가 무슨 힘이 있다고'이런식으로..
또 괜히 튀는 행동하냐 이런식으로 누밖에 나면 정말더 골치아파버리니까..
답답하죠~멀리 안보니까요
지금 중고등학생들 음악교과부터 어떻게 되어가는지 알지도 못할걸요..
당신들의 싸움 지지해드리겠습니다.. 그러니 앞으로 당신들도.. 사회문제에 좀더 관심을 가지고 어려운 노동자, 비정규직의 싸움에 지지를 보내주세요
그래~!뭐~! 나 우인촌이야! 무식해~! 어쩌라고~~! c8~~!찍지마~~!c8!!!
우리나라 예술은 끝이로군ㅇ..
연예인 응원단한테는 돈퍼주면서.. 시향한테 퍼줄돈은 없나보네요...
신규일자리 창출에 앞서서.. 기존 일자리를 지키는게 우선 아닌가? 완장찬 유장관님이 갓잖은 권력행사 또 한번 하셨군.. 그놈의 완장 기분은 언제까지 내시려나? 딴따라가 권력한번 쥐더니 그 행사하는 맛이 꿀맛인가 보지?
지난번 비정규직 노동자대회가서 공연을 봤는데요. 넘 멋지더라구요..
꼭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속이 다 시원한 글이네요
잘읽었습니다..
한 나라의 질적향상이라고 볼수 있는 예술문화.
그런 중요한 문화에 대해 너무 관심없어보이는 나라분들.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에서 예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도대체 이러한 실정을 보면서
무엇을 배우고 꿈을 설계해 나아갈지... 막막합니다.
이창동 전장관이나 김명곤 전국립극단장 같으면 상상도 못할 일인데... 지난정권때 욕하던 사람들은 그분들도 빨갱이라고 짖었더랬죠
부자들 감세해 줄 돈이면 이런 합창단 100개도 더 만들텐데... 싼티나는 뇌를 탑재한 쥐대가리는 유장관 같은 걸 문화정책의 수장으로 삼는게 당연...
물론 공직에 가면 현실의 상황을 다 대변할수도 적용할 수도 없는 거 압니다
그렇지만 적어도 생각이라는게 있다면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는 않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장관님 당신께서 문화인으로서 연극 제작자로서 살아오신 인생이 지금 어찌나 헛되이 보이는지요.... 저 사람들의 삶을 헛되이 만들지는 말아주셨으면 하네여
음악에 문외한이지만...합창단이 있는데 굳이 오폐라합창단이 필요할까란 생각이 드네요..글쓴이의 논리대로라면 뮤지컬합창단도 필요할듯한게 아닌지..
악기들은.. 필요에 따라 구성된다고 하는데..
합창단을 유지하면서 그 때 필요한 구성으로 연습하면 되는게 아닌지
근데 합창단이면 합창단인데..오폐라합창? 오폐라에서 나오는 합창만 하는가?
객관적으로 봤을때는 기능이 중복되는게 맞을듯하네요..
일반 합창단과 오페라 합창단은 그 역할이 다르고 발성법도 완전히 다르답니다. 합창단에게 오페라합창을 하라는 것은 동양화가에게 유화를 그리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오페라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니
이런 이야기가 나오지요 오모님 실명공개하고
한번 저랑 글로 이야기 해보실래요?
왠만큼의 이해만 있어도 이런 이야기는 안 나올듯 한데
실명공개하고 한번 이야기해 보십시다
님의 말처럼 객관적으로 이야기해드릴테니
음악에 문외한이라면서 객관적으로는 기능이 중복되는게 맞을 것 같다는 개같은 소리는 어느 개같은 대가리에서 나오냐? 야. 그렇게 치면 운동인건 매한가지니까 축구 대표들 다 짜르고 야구선수들이 축구까지 대신하게 하자고 그래봐. 니가 말하는게 이거랑 뭐가 달라?
김연아 더러 숏트랙 뛰라고 할 넘이네...
음악에 문외하다면서 어떻게 객관적이란 말이 나올까요.
저도 음악에 문외하지만 안타까울 따름인데...
대단하시네요. 저도 좀 배웁시다. 어떻게 모르는데도 객관적일수가 있는지..
가슴아프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비밀댓글 입니다
석란시향 해체 되었죠... 마지막 회에 마지막 공연을 길거리 공연으로 하면서 끝났죠...
지금의 유인촌 장관...차라리 장관하지 말지. 그냥 연기만 하셨으면 좋았을걸~ 무식한 건지 용감한 것인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제 네이버 블로그로 퍼갑니다.
저 역시 음악지기자들이 쓴 글을 보고싶었는데요.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군요.
음악춘추 음악저널... 도대체 뭐하는 곳이죠?
유장관을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군요. 오페라에서 합창의 효과? 아마 모를껄요.
저 양반 예전에 우리 학교에서 '연극의 이해'라는 교양 과목을 가르쳤는데...
출석 부르고 다음시간에..., 다음 시간에 와서 책 소개하고 다음 시간에..., 다음 시간에는 공연때문에 휴강...
하여튼 수업을 단 한 시간도 안했다는거.
학생들은 레포트 하나 쓰고 최소 B+ 이상
ㅅㅂㄴ. 그러고도 강사비 받아 챙기고, 경력 추가하고...
글 중에 음악기자들..
음악 잡지나 음악관련 신문들 보면 죄다 광고성 글들이 많지..정말 현사태에 대한 기사들은 별로 없죠..있다고 해도 찔끔~
이런 일이 있는지도 이 글 보고 알았으니..-_-;
싸이로 글 가져가요..
옆지기(와이프)가 국립오페라단에서 오페라를 한 경험이 있고 중앙대 성악과 교수를 했었지요.작년인가 지난번 청문회때 재산공개 부분에서 들었을땐 와이프가 입시레슨으로 시간당 몇십만원씩 받았다고 뻔뻔하게 말하던데...저런 사람들한텐 예술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연극이 뭔지 오페라가 뭔지...한번 묻고싶어지네요.
그 분의 노래실력은 또한 가르치는 제자들 보다도 못하다는 사실도 아시는지.. 항상 돈을 내고 오페라에 출연한다는....ㅠㅠ
기본적으로 저도 정부 안티예술인이라 윗쪽 사람들을 옹호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예술인 공무원들은 한가지 간과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들은 공무원 입니다. 나라의 녹을 먹고 우리 세금으로 먹고 사는 공무원이지요, 그런대 지금 예술공무원들 보면 출퇴근 시간이 참....예술인들은 특별합니다. 아니 특별해져야만 합니다.
단 앞에 공공이 붙었을때는 상황이 다르다고 봅니다. 공공이라는 이름이 붙으면 자기만의 예술세계 보다는 공공이 즐길수 있는 예술을 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일반 예술인과 공공예술인과 무슨 차이가 있겠습니다. 또 왜 일반인이 그 사람들 개인 예술을 하는데 월급 까지 줘야됩니까.
제 블로그로 담아갑니다
커피도 타고 청소도하고 복사도 하는
잡부시향을 만들겠죠.
저놈들은...
거기다 임금은 삭감...
자기네 가족 친척 모아놓은 술자리에서 안부르면 다행이게요... 한나라당 국회의원들 그런식의 태도가 어디 한번두번이었나 하루이틀이었나요?
유인촌님...울 선배인데..왜 그러시나요..
MB가 IT만 죽이는줄 알았더니 예술도 죽이는군요...
경찰들, 검찰들, 국정원..돌아가는 모양은 5공으로 돌아가고 있고...
우리가 조선말을 안타까워하듯이..
미래에 역사학자들에게 창피한 일이네요..
비밀댓글 입니다
참고하세요
역학으로 본 우리경제의 나아갈 방향
이명박 대통령을 통해 본 2009년 국운
이건희.이재용 부자를 통해 본 삼성그룹
탈렌트 노현희와 아나운서 신동진의 궁합 실례
역학으로 본 직업선택의 중요성
막쥔손금의 사주
자녀의 적성과 학운
영락없는 사회복지사
http://cafe.naver.com/fortunedrkss1102
저런 자세로 하니 다 짤라 버려야지
정부돈은 무슨 땅파서 나오나...
돈벌려고 하는거지 뭐가 아니야..
노가다 삽질 정권의 한심한 예술인 죽이기. 앞으론 예술가들도 등에 삽 한자루 차고 다녀야 살아갈 수 있을 듯한 나라분위기이다.
유인촌 아내가 성악하신다고 들었는데...뭐 실력이 있건말건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오페라와 합창단의 차이점을 알고 있는지 ...
이런 기본도 모르고 요즘 초등학교 고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그런 상식을 모르고 계신건지 ...그러놓고 문화부장관이라 하실수있는건지..의심이 되네요.
오페라몇번 봤습니다. 좀 비싸긴하지만 그이상의 감동을 주는 예술분야입니다.
DVD도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발전을 위해 돈보다도 음악이 좋아서 하신 분들입니다. 지금그분들이 입에 풀칠 못 한다는게 화가나는게 아니라 그렇게 좋아한 음악을 못하고 짓밟으니까 화가납니다.. 장관님들 국회의원들 돈과 명예 권력 이런걸로 싸울때 이분들은 더 좋은 소리 더 좋은 연기력 표현력 발성 그리고 가장중요한 팀웍을 만들어 소중한 작품을 만들어 냅니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싸우는 더러운 곳이지만 이분들의 연습실은 깨끗한 1급수와도 같습니다.. 무시하지마십시요!!
지금의 경제 정부는 한가지를 모르는군...
문화 또는 예술이 발전하는 나라도 어느정도 경쟁력이 갖추어진단 사실을...
뭐 이해는 합니다만 현실이 녹록치 않네요.
산업 현장에서도 한가지 일을 전문적으로 해내는 사람보다는
조금 부족하더라도 같은 돈에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니까요.
그런 기업 논리를 적용시키니 저런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겠네요.
우리 나라에서 장인을 바란다는거... 꽤나 욕심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합창단과 기능이 중복되어서 해체이유가 된다는 부분은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이 정도의 몰상식과 몰이해라면 어떤일이 일어날지 감히 상상이 않되는군요.
이런 현실에서 진정한 장인, 예술가 나아가 행복한 대한민국 국민이 될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