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시사IN 고재열 기자입니다. 이메일 gosisain@gmail.com 트위터 twitter.com/dogsul 페이스북(페이지) facebook.com/kojaeyoul 페이스북 페이지는 facebook.com/kojaeyoul '믿지마 연애상담' https://story.kakao.com/ch/dogsuldotcom/app 독설닷컴

Category»


Archive»

Notice»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tatistics Graph

굴뚝 위에 올라간 노동자들이 몸으로 말하려는 것은...

촛불, 그 후/촛불 2008 시즌2 | 2009.01.05 00:36 | Posted by 소셜미디어의 촌철살인마 독설닷컴



'언론노조 총파업'이 한창입니다.
파업하느라 모두들 고생이 많습니다.
자식같은 프로그램을 팽개쳐놓고
방송인들이 거리로 나와서 싸우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들은 행복한 편입니다.
미디어에 속해 있고, 서울에 있어서
모두들 주목해주기 때문입니다.

울산 현대미포조선 노동자들은
훨씬 외로운 투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급기야 자신들의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높은 굴뚝에까지 올라갔습니다.

블로거 'blueskai'님의 요청으로 
본인이 올린 글과 관련 글 관련 동영상을 클리핑해 올립니다. 
제가 상황을 파악하고 취재도 좀 해서 직접 전하면 좋겠는데, 도저히 경황이 없네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먼저 'blueskai'님이 '독설닷컴'에 부탁한 내용입니다. 


울산 미포조선의 노동자 2명이 지금 70m 높이 굴뚝에 올라가 있습니다. 이들이 목숨을 걸면서 얻어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리고 싶은데, 많이 어렵습니다.



약 6년 전 미포조선의 하청업체가 갑자기 폐업하면서 산하 노동자들이 해직당하는 일이 빚어졌습니다. 그 노동자들은 대법원까지 가는 법적분쟁 끝에 '종업원 지위 확인 소송'을 승소하면서 복직이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미포조선이 미적거리는 반응을 보이면서 분노한 노동자들은 복직요구 투쟁을 전개하였지만, 노동현장에서 사건에 대해 선전을 하던 다른 노동자들을 징계를 하기에 이릅니다.


이에 분노한 이홍우 노동자가 미포조선 건물 4층에서 목을 맨 채로 뛰어내렸다가 중상을 입고 울산대학교 병원에 입원중이고, 이것을 보고있을수만 없던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이영도 수석부본부장과 김순진 미포조선 '현장의 소리' 의장이 현대중공업의 소각장 굴뚝에 올라갔습니다. 그 때가 12월 24일 수요일, 크리스마스 이브였습니다.



이 사건을 알리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 블로고스피어나 아고라 등의 인터넷여론의 포커스가 모두 언론노조 총파업으로 몰려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나...'하는 심정으로 저는 독설닷컴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허락해주신다면, 제가 이 사건에 관해 알리는 글을 쓰고 독설닷컴을 통해 포스팅을 했으면 합니다. 아무래도 제 블로그보다는 독설닷컴이 블로고스피어에서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판단 때문에 이렇게 부탁을 드리게 된 겁니다. 



 

다음은 'blueskai'님이 본인 블로그에 올린 이번 사태 관련 글입니다.


http://www.bluskai.kr/42 - 그들이 굴뚝에 올라간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쓴 글입니다.
http://www.bluskai.kr/40 - 이 글은 12월 29일에 직접 농성장에 가서 겪은 일을 쓴 글입니다.


다음은 언론노조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관련 내용입니다.

http://media.nodong.org/bbs/zboard.php?id=bbs1&no=7605


다음은 관련 동영상입니다.
mms://media.nodongnews.or.kr/media/1229물품전달최종-2.wmv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ursangelus BlogIcon 박치현 2009.01.05 0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론장악 되면 이런 내용은 전혀 볼 수 없게 된다는 거.. 특히 인터넷 검열까지 시행되면, 독설닷컴도 무사하기 어렵다는거...
    2009년 파쇼시대가 개막되었습니다. 제발 우리 시민들이 히틀러 치하의 독일국민처럼 되지 않길 바랍니다. 엉뚱하게 박근혜로 쏠리는 그런 일이 없길 매우 간절 기원합니다.....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report25 BlogIcon 똠방 2009.01.05 0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포조선 노동자들에게 정말 죄송합니다. 한 곳에 몰리다보니, 님들에게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도 미처 몰랐습니다.

  3.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 BlogIcon 실비단안개 2009.01.05 08: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 양의 탈을 쓴 - 해서 기사가 올랐더군요.

    관심을 가져야 하는 곳 두루두루 비추어주는 독설닷컴이 새삼 고맙습니다.()

  4. Favicon of http://www.BluSkai.kr/ BlogIcon BluSkai 2009.01.05 16: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luSkai입니다. 소식을 전해주신데 대해 감사인사 드립니다. (_ _)

    지난주 금요일(1월 2일)에 중공업측 안전요원 2명, 119 구급대원 1명, 그리고 민주노총 울산본부 수석본부장 김주철 씨가 굴뚝에 올라가서 농성자들의 건강을 체크했습니다. 김순진 씨의 경우 워낙 몸이 좋은 편이라 아직까지는 괜찮은 것 같았지만, 이영도 씨의 경우 난간에 기대지 않으면 제대로 있지 못할 정도로 몸이 많이 쇠약해졌다고 합니다. 거기에다 이영도 씨는 저체온증 증상까지 나타났다고 하네요... (물품은 생수 몇 병만 올려주었습니다. 육포도 밑에서 챙겨주었지만 중공업 측에서 압수해 버렸습니다.)

    지난주 토요일에는 굴뚝 밑에 있는 노숙농성장을 경찰이 침탈해 농성장에 있던 모든 물품들을 수거해가는 불상사가 빚어졌습니다. 이 와중에, 경찰의 행위에 항의하던 한 사람을 20명 가까운 경찰이 몰매를 때리는 일도 빚어졌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사람들이 아니지요. 방금 농성장을 갔다 왔는데, 어느샌가 각종 물품들이 들어차 있었습니다. :)

    또한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사무소 관계자들이 굴뚝 농성장을 방문해 민주노총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고, 조만간 본부의 조사팀이 울산을 방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주말에는 대책위에서 동구지역을 돌며 유인물을 배포하는 선전전이 진행되었으며, 매일 오전 6시 40분에 문현삼거리에서 출근시간 선전전을, 매일 저녁 5시 30분에 굴뚝 밑에서 촛불문화제가 있습니다. 9일(금요일) 오후 3시에는 울산노동자대회가 같은 장소에서 열립니다. 혹시나 울산에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관심 좀 부탁드립니다. (_ _)


    p.s : 정확한 장소는 예전부두 입구에 있는 현대중공업 소각장입니다. 아산로(해안도로)를 지나 성내삼거리에서 우회전을 한 뒤, 1.5km 정도 달리면 '현대미포 주유소'가 있습니다. 주유소에서 바로 우회전을 하면 농성장이 있습니다. (굴뚝은 성내삼거리를 지나 KCC 울산공장을 지나치면 바로 보입니다.)

  5. Favicon of http://reliablegrouparchitects.com BlogIcon 마리아 2012.03.23 2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크 아웃하고 싶습니다.